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독도의 날 10월 25일, 독도 강치 알리는 나영석, 서경덕

by 반짝이엄마 2023. 10. 25.
반응형

독도의 날 10월 25일, 독도 강치 알리는 나영석, 서경덕

독도의 날 10월 25일, 독도 강치 알리는 나영석, 서경덕

10월 25일은 독도의 날입니다. 독도는 '독도는 우리 땅' 노래에도 나오듯이,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에 있는 외로운 섬인데요.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7.4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으며 89개의 바위섬으로 이뤄진 화산섬이 바로 독도입니다. 일본이 일방적으로 독도를 다케시마로 바꾸고 시마네현에 편입한 뒤에 계속 근거없이 독도가 자기 땅이라며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목차

1. 독도의 날

2. 독도 강치 알리는 나영석, 서경덕 

3. 독도의 날 행사 

     

     


    1. 독도의 날 

    독도의 날은 대한제국 시절 고종이 1900년 10월 25일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즉 대한제국의 땅으로 제정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날입니다. 10월 25일 그대로를 따왔으며 2000년 민간단체인 독도수호대가 이 날짜를 독도의 날로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법정 공휴일이나 기념일은 아닙니다. 독도의 날 제정은 독도가 비로서 완전한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전 세계에 알리고 강력한 독도수호 의지를 표출하기 위함입니다. 

     

    2. 독도 강치 알리는 나영석, 서경덕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기념하여 나영석 피디와 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가 독도 강치를 알리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서경덕 교수와 나영석 피디는 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약 4분 가량의 영상을 제작했으며 해당 영상에서는 일제의 야욕으로 무자비하게 남획되어 멸종되고 만 독도 강치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강치는 독도의 상징이기도 했죠. 이러한 독도 강치의 역사를 전 세계에 제대로 알려서 일본이 끊임없이 시행하고 있는 역사 왜곡과 은폐 등을 전 세계에 알리고 싶다는 것이 서경덕 교수의 이야기입니다. 해당 영상은 유튜브 채널 독도수비대강치티비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한국어, 영어 버전이 있기 때문에 선택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독도의 날 10월 25일, 독도 강치 알리는 나영석, 서경덕

    3. 독도의 날 행사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서 다양한 기업에서도 많은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CU에서는 동해 명칭을 새긴 소주 '동해 22'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독도사랑 원정대를 꾸려 매년 독도를 방문해 독도사랑운동본부에 후원금을 전달하는 사회공헌활동도 하고 있다고 해요. 티몬은 온라인에서 독도마켓을 열어서 독도와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강치인형, 독도 만들기 제품 등입니다. 

     

    오늘 오전 대구시에서는 독도의 날을 맞아서 123명이 참여해 독도사랑 플래시몹도 선보였습니다. 이번 독도의 날은 고종 황제가 독도가 울릉도의 부속섬임을 선포한 지 123주년 되는 날인데요. 이를 기념하기 위해서 123명의 학생, 시민 등이 참여해 퍼포먼스를 이어갔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대구, 경북 곳곳에서 독도의 날을 맞아서 우리의 영토 독도를 널리 알리기 위한 행사들이 다양하게 이뤄졌습니다. 

    반응형

    댓글